글로벌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광고를 중단하는
현상이 좀처럼 사그라질 조짐이 보이지 않습니다.
광고를 중단하겠다고 페이스북을 압박하는
기업은 160곳을 넘어섰으며
보이콧 운동을 주도한 미국 시민단체들은
유럽 등 전 세계 기업과 소비자에게도
이 캠페인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보이콧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종차별 반대 시위관련 게시글에 대해
페이스북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이익을 위해 혐오를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일던 상황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최고 경영자는
직원들과의 온라인 대화에서
"게시물이 폭력을 선동한다고 인정되면
누구의 말이든 삭제할 것"이라며
"플랫폼을 건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매년 수십억달러를 투자하며,
인공지능이 혐오표현을 90% 걸러낸다"라고 말했으나
보이콧 운동은 좀처럼 사그라질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성명을 내고
"광고 중단 결정은 소셜미디어에서
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인 혐오발언이
확산되는 걸 막기 위해서"라고 밝혔고,
코카콜라 최고경영자 또한 성명을 통해
"세상엔 인종차별을 할 곳이 없고,
소셜미디어에서도 마찬가지"라며
"페이스북뿐 아니라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유튜브, 스냅챗 등 모든 소셜미디어에 대한
글로벌 광고비 지출을 한 달 이상
중단하겠다" 고 밝혔습니다.
이런 보이콧 운동은 가짜뉴스와 혐오표현 등이
범람하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기업의 불만이
쌓였기 때문이라고 CNBC는 분석했으며
소셜미디어는 젊은 층에 효과적인
디지털 광고 플랫폼이지만 업체들이
부적절한 콘텐츠를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광고주들의 이번 페이스북 보이콧에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불만 사항의 시정을
요구하고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목적이
있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에 미국 법무부는 소셜미디어 게시물에 대한
광범위한 면책권을 축소하는 통 신품 위법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상태입니다.
페이스북 등은 통 신품 위법 (CDA) 230조에
근거해 사용자의 게시물이 제삼자에 대한
명예훼손을 하더라도 면책됩니다.
또한 CDA 230조는 소셜미디어 기업에
'불쾌한 ( objectionable )'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제한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트위터가
자신의 트윗에 '팩트 체크가 필요하다'는
딱지를 달자 지난달 말 면책권을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내놓았습니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도 뉴욕타임스 기고에서
소셜미디어 플랫폼 기업들이 거짓말을
전파하고 있다면 CDA의 면책권 폐지를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은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사용자가 자유롭게 의견을 나타내도록 하는
소셜미디어 덕분에 수많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소셜미디어
'입소문'의 순기능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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