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기사스크랩

[경제 상식공부] 배당주에 대해 알아보자

300x250
반응형

배당이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을 만들게 되면 그 이익을 주주에게 배분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것을 이윤배당이라고 합니다. 이윤배당을 극대화하는 것이 주식회사의 목적이고, 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는 당회사의 주주에게만 있습니다. 우리나라 회사의 이윤 배당률은 5%입니다. 연말에 배당주를 찾아 매수하여 배당을 받고 해당 주식을 매도해버리는 등 우리나라 사람들은 배당 수익보다는 시세 차익에 더 큰 관심을 가집니다. 

 

 

 

 

배당을 생각하는 이유는 장기투자를 하기 위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투자 가치투자를 외치지만 솔직히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배당을 받게 되면 주식을 이자 받는 적금 정도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가격이 떨어져도 기다릴 수 있고 배당을 받아서 용돈은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용돈의 액수는 개인마다 천차만별이겠지요. ) 연말에 배당을 받는 경험이 계속된다면 장기투자가 가능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회사는 결산을 할 때마다 영업보고서, 재무제표, 감사보고서 등을 정기 주주종회에서 승인받아야합니다. 배당금은 정기 주주총회나 이사회에서 지급시기를 따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총 승인 뒤 1개월 안에 지급하여야 하며, 배당금에 대한 지급청구권의 소멸시효는 5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12월 말일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다음 해 4월쯤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 년에 한 번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 분기별로, 일 년에 두 번 지급하는 회사 등 배당을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미국의 코카콜라 주식은 '과부주'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코카콜라는 분기별로 배당을 꾸준히 하기 때문에 주식을 들고 있으면 생활에 보탬이 된다는 것입니다. 코카콜라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분기별로 배당을 받아 생활에 도움을 받고, 혹시나 큰일이 생기면 주식을 팔아서 현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매매 차익도 남길 수 있으면 더 좋겠지요!^^) 

 

주주에게 이익금을 매년 혹은 매 분기 배당을 하면 주주친화적인 기업의 이미지가 생기겠지만, 배당을 하지 않는 회사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워렌 버핏의 회사 ' 버크셔 헤서웨이 '입니다.  버크셔 헤서웨이는 주주들에게 배당을 하지 않고 회사의 이익을 모았다가 다른 회사를 사들이는데 쓰거나 기업의 활동에 다시 재 투자함으로써 회사를 키워나가는데 씁니다. 버크셔 헤서웨이의 1주는 얼마일까요? ㅋ  우리나라 돈으로 4억입니다. 1주 사려면 4억이 드는군요.. 정말 후들후들하네요. 해마다 배당을 하지 않고 이익을 모아서 회사를 키우면 당연히 주가가 오르기 때문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의 이익도 자동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내가 주식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경영이 잘돼서 주가가 쭉쭉 올라준다면 배당을 받지 못할지라도 큰 불만은 없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ㅋ 

 

 

이제 배당주 어떻게 고르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유튜버 '박곰희'님의 [ 연말에 인기 많은 배당주 투자 ]라는 영상을 보고 나름 따라 하면서 정리했습니다.

영상을 참조하시면 더더더 좋을것 같습니다!!! 강추합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네이버금융' 을 검색합니다. 

 

 

1. '국내증시' 를 클릭합니다~

 

 

2. 왼쪽에 있는 '배당' 을 클릭합니다

 

 

 

3. 수익률을 클릭하여 수익률이  높은 순서대로 정리해봅니다.

 

그리고 

 

- 시가총액 1000억원 이하의 기업은 넘어갑니다~

 

- 지금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기업이기는 하나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어떨까?를 생각해봅니다.

 

- 회사명은 낯설지만 자신만의 영역에서 이익을 내는 강소기업인지를 판단합니다.

   ( 오너의 지분이 높으면 배당 수익률은 높은 편입니다.)

 

- 주가하락이 심해져서 배당수익률이 올라간 경우나 일시적으로 회사가 부동산들을 처분하여 일시적으로 배당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직전 3년 동안 배당을 줬었는지 체크해봅니다. 이때 배당금액이 안정적인지, 배당금액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지도 같이 체크해봅니다. 

 

 

4.  회사명을 클릭하여 회사가 계속 이익을 내고 있는지 기업실적분석표를 살펴봅니다. 

 

5. 관심가는 회사를 정리하여 증권사 사이트로 들어가서  각 회사 리포트를 살펴보고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체크해봅니다. ( 이 부분은 잘 모르겠어요. 당 회사 재무제표를 확인하라는 말씀으로 이해했는데 맞을지 모르겠네요 ㅋ)

 

'투자할 회사를 고를때에는 배우자를 고를 때처럼 신중하게 하라'.. 계속 공부가 필요하네요~^^

배당주 투자하실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