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가& 필라테스 강사 루나입니다.^^
사람속에서 살아가려면 예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지요. 거리두기 예절 기침예절 등등 지켜야할 수많은 예절속에서 살아가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여타 다른 운동이나 수행법과 마찬가지로 요가에서도 지켜야할 예절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가 수업시간에 지켜야 할 , 지켜주셨으면 하는 예절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런 예절을 지키지 않으면 절대 요가수업에 못들어옵니다! 가 아니라 지켜주시면 감사합니다~ 하는 내용이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요가 지도자의 행동이나 말투 뿐만 아니라,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행동은 요가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수련생들의 요가 수행을 더욱 계발하고 깊은 단계에 들어가게 하는 과정마다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부분의 수련생들은 지도자나 주변 동료에 대한 관계의 예절을 잘 지켜주시기 때문에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수업에 방해요소가 되는 문제들은 어떤 행동이 수업 진행에 방해가 되고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야기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행동의 제약에 대해서 미리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몇가지 제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청결
인도 전통요가에서는 요가하기 전 반드시 몸 전체를 깨끗하게 만든 후 (목욕 뿐만아니라 코속, 위장, 대장까지 ) 요가수행을 하도록 가르칩니다. 그러나 지금과 당시의 상황은 다르고 환경 또한 다르기 때문에 전통방법 그대로 실천할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요가 수업전에는 수련실에 들어오기 전 몸을 할 수 있는 만큼 청결하게 할 것을 권합니다.
-향기
향수나, 탈취제, 향이 강한 화장품 또는 오일 등 자신에게는 너무 좋은 향이라도 남들에게는 거부감을 일으킬 수있습니다. 호흡이 깊어지는 것에 중점을 두고 수련시 자극적인 향이 수련실에 머물게 되면 집중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향이 약한 것이나 아예 어떤 향제품도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합니다.
-복장
편안한 복장이야말로 요가에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요사이는 요가복도 몸에 꽉 끼이는 것으로 많이 입으시는데요, 라떼는 말입니다 아주 펑퍼짐한 요가바지가 유행이였습니다. 요가복에도 유행이 있어서 예전에 입었던 펄럭거리는 요가바지는 이제는 못입겠더라고요. 저도 세속적인 인간입니다.ㅋㅋㅋ 상의는 땀 흡수가 잘 되는 가벼운 옷으로 입어주시고 너무 흉곽에 꽉끼는 옷을 입게 될 경우 호흡수련에 상당히 방해가 되고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지도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에는 수련생의 몸의 형태를 볼 수 있을 정도의 복장이 티칭시 도움이 됩니다. 너무 짙은 색상의 윗옷 보다는 밝은 색상의 옷을 입어주시면 몸의 움직임을 더 잘 볼 수 있어 자세 수정이나 부상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 몸을 많이 가리고 싶어 두꺼운 맨투맨을 입고 오시는 분들도 간혹 있으나 이것은 땀배출에 방해가 될 뿐만아니라 몸이 둔해지기 때문에 요가 동작을 수행하시는데 큰 불편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자가 달린 옷을 입으실 경우에는 목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쟁기자세나 어깨서기 자세등 목 뒤쪽이 바닥에 닿는 경우 모자가 자칫 목 뒤쪽에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정렬이 틀어지게 되어 상당히 위험합니다. 다운독자세에서는 모자가 자동으로 씌여지게 되어 동작에 제한이 있습니다. 상의 복장은 흉곽을 조으지 않고 모자가 달려있지 않은 너무 두껍지 않은 옷으로 입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맨발
수련실에 들어오기 전에는 신발을 벗도록 합니다. 실내에서 신는 운동화도 마찬가지 입니다. 쳥결함을 상기시키고 샬라 ( Shala - 요가를 수행하는 공간 ) 의 성스러운 속성을 지키키 위해서 필요합니다. 요사이는 요가 양말을 많이 신으시는데 이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시는 분에게는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말하기
수업전에 가볍게 수련생들에게 자신의 호흡과 지도자의 언어적 지시에 집중할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수련생중에 수업 도중에 계속 말을 하는 수련생이 있으면 수업이 끝난 후에 개인적으로 언질을 주도록 합니다. 두명 이상의 학생들이 수업 중에 대화를 하게 되면 전체 학생에게 "수행에 집중해달라"고 간단하게 말합니다. 요가 수업은 기본적으로 조용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 대화를 중단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억압된 분위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어느 순간에라도 수업 내에서 수행에 관한 질문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저는 억압되고 너무 적막한 분위기는 꺼리는 편이라 분위기가 너무 다운되었다 싶으면 가벼운 농담을 던져서 분위기를 바꾸려 노력합니다. 즐겁게 수련하는 것이 몸과 마음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핸드폰
수업전에 핸드폰을 무음이나 진동으로 바꿔달라고 말씀드립니다. 간혹 중요한 연락이 있다며 무음이나 진동으로 바꾸지 않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다른 수련생들을 배려하지 않는 행동입니다. 다른 수업과는 달리 요가수업은 명상과 고요함을 기본으로 하기때문에 핸드폰 예절은 꼭 지켜주셨으면 합니다.
-매트
매트는 기본적으로 개인 매트를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용매트는 세균번식의 우려가 있고 가끔 특정 센터에서는 실내에서 신는 운동화를 신고 매트에 올라가도록 허용이 되어었기 때문에 매트가 깨끗할꺼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매트타올을 이용하셔서 공용매트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련실에 요가 매트가 깔려있을 경우에는 매트를 밟지 않고 주위를 둘러서 다니도록 합니다. 매트는 제 소중하고 깨끗하게 마련된 아늑한 방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 공간을 누군가가 신발을 신고 들어온다면 과연 기분이 어떨까요? 다른 사람이 깔아놓은 매트는 밟지 않습니다.
요가수업시간에 지켜주어야할 예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업시간에 지켜야 할것이 많아 보이지만 사실상 이것은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예절이 아닐까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부 건강,장 건강 지키는 요가동작 5가지 (2) | 2020.04.21 |
---|---|
창조적 요가 수업을 위한 몇가지 방법 소개 (0) | 2020.04.03 |
요가 수업 수준은? (0) | 2020.04.02 |
요가 수련실 세팅하기 (0) | 2020.04.02 |
요가 수업 준비 및 요가수업 준비사항에 대하여 (0) | 2020.04.02 |